Unreal Engine

Unreal Engine 5) 1.4 Landscape Material

떵뚠 2023. 9. 17. 16:3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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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형을 만들었으면 지형에 맞는 재질과 옷을 입혀줘야한다.

예를 들어 우거진 산 지형을 만들었다면 진한 갈색의 흙과 작은 돌들로 이루어진 흙 재질의 땅이 좋을것이다!

 

언리얼 엔진에서는 다행히도 이러한 류의 Material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.

 

Select Mode 옆에 있는 큐브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퀵셀 브릿지 (Quixel Bridge) 탭을 만날 수 있다.

이 퀵셀 브릿지는 여러 종류의 에셋을 저장하고 내 프로젝트에 Add 할 수 있다.


지금 필요한 것은 Landscape를 덮을 땅의 표면이 필요하다 따라서 Surface 탭에서 우리가 원하는 Material를 고르면 된다.

여러 종류의 surface를 나의 프로젝트에 추가 했다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. 바로 Landscape의 Material칸에 넣을 Material을 우리가 만들어줘야하는데 쉽게 설명하자면 Landscape는 우리의 도화지 이고 Material은 우리의 팔레트 우리가 Add한 surface들은 물감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다!


Material를 편하게 관리하기 위해 Content 폴더에 "Landscpae" 폴더를 새로 만든 후 그 폴더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Material을 클릭하여 우리의 팔레트를 만들 수 있다.

Material에 들어가서 세부 사항 패널에 있는 목록 중 지금 신경써야 할 것은 "Base Color"와 "Normal"이다. Base Color는 말 그대로 맵 전체의 기본이 되는 역할을 한다. 그다음 "Normal"은 "질감"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


Landscape에 사용할 여러 surface들을 한 팔레트에서 관리하기 위해서는 LayerBlend로 관리할 수 있다.

빈 화면에 마우스 우클릭 -> LandcapeLayerBlend를 선택하면 좌측 Material Expression Landscape Layer Blend 칸에서 레이어 별로 surface 들을 관리할 수 있다. Landscape에 사용할 surface 만큼 레이어를 추가하고 Layer 이름 까지 바꿔주면 이제 팔레트에 물감만 짜면 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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